블로그 마이그레이션

Written by TELK on 2021.12.26

블로그를 jekyll에서 Laravel로 마이그레이션했습니다.
jekyll도 훌륭한 도구이지만 아무래도 자주 포스팅하는 입장이 아니다보니 포스트를 Markdown으로 작성한 뒤에 bundle exec jekyll build를 입력하고 Github에 push 하는 것이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었습니다.

2021/12/19에 simplePHPRouter를 이용한 간단한 PHP 블로그를 작성했었는데, 가볍게 만들고 써먹기에는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다만 이걸 다 만들고 난 시점에 갑자기 Laravel을 공부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고, 기왕 Laravel을 시도해볼 거라면 이 블로그가 규모도 작고 토이 프로젝트로 적당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기존 블로그 코드를 뒤엎고 Laravel 프로젝트를 하나 간단하게(라고는 하지만 저에겐 간단하지만은 않은... 😂) 만드는 것을 목표로 잡았고
크리스마스 다음날인 오늘 실서버에 적용하게 됐습니다.

Markdown parser로는 Markdown Parser in PHP를 이용해봤습니다.
Syntax highlighting은 prismjs를 활용했습니다.

/posts/ 폴더 안에 있는 *.md 파일을 모두 읽어오는 방식이기 때문에 포스트 개수가 많아지면 느려질 수 있습니다만 어차피 제 블로그는 포스트 양이 그렇게 많지 않으니까요 -_-a;;

만들어진 PHP 소스는 https://github.com/telk5093/blog.telk.kr 에 공개해두었습니다.